본문 바로가기
▶푸드정보

메밀차 효능 12가지

by 하디투 2020. 6. 12.

《메밀은 어디에서 왔나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여름철에 꼭 먹어야 하는 곡물이자 열매인 "메밀차 효능"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밀차 효능은 선조들이 '오방지영물'이라고 불렸는데 그 이유는 잎은 푸르고 줄기는 붉으며 열매는 검고 노란 뿌리로 이루었는데 다섯 가지의 색이 다르고 각각의 나타나는 효과로 우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메밀차 효능 꽃

메밀차 효능은 마디풀과의 속한 한해살이풀(1년생 작물)이며, 원산지는 동아시아 북부 지역이나 중앙아시아, 바이칼호, 만주 그리고 아무르 강변 등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메밀차 효능을 교맥이나 삼각맥, 모밀, 뫼밀, 옥맥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메밀차 효능 열매

우리나라에 메밀차 효능을 재배하기 시작한 때는 중국이 송나라 때부터 재배하기 시작하여 중국을 통해 오래전부터 우리나라도 재배하는 것으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메밀차 효능 만두와 타타리 열매

동의보감에서 기록하고 있는 메밀차 효능은 ''성질은 평하고 냉하며 맛은 달고 독성이 없어 내장을 튼튼하게 한다"라 하고 본초강목에서는 메밀차 효능을 "위를 튼튼하게 하고 가운을 돋으며 정신을 맑아지고 오장의 찌꺼기를 없애준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메밀차 효능을 재배와 생산이 되고 있는 지역은 강원도 봉평이나 경북 봉화, 제주에서 재배하는데 주로 강원도 봉평에서 재배를 합니다. 그 이유는 이효석 소설가의 '메밀꽃 필 무렵'이라는 책이 있는데 이 책의 배경이 강원도 봉평이라서 지금은 이 지역의 특산물로 자리 잡혔다고 합니다. 

메밀차 효능 가루 혹은 분말

메밀차 효능 줄기의 높이는 40cm~70cm 사이고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는 길며 삼각형이나 심장형으로 메밀차 효능의 잎 끝이 뾰족하고 털은 없습니다. 

메밀차 효능 막국수

메밀차 효능 꽃의 개화시기는 백색이나 붉은색으로 7월~10월에 피고 메밀차 효능의 열매 모양은 세모진 달걀 모양처럼 생겨 갈색이나 검은색을 띠우지만 때로는 은회색 빛이 도는 때도 있으며 메밀차 효능 열매의 한자어로 바꾸어 부를 때는 '교맥'이라고 부릅니다.

메밀차 효능 비빔국수

메밀차 효능의 파종시기와 수확시기를 알아보면 먼저 메밀차 효능 파종시기는 4월 종순에서 하순에 심고 수확시기는  여름메밀은 7월~8월에 수확하고 가을메밀은 10월에 수확을 합니다. 

메밀차 효능 비교

메밀차 효능은 두 가지로 분류하고 있는데 쓴과 단 메밀차 효능으로 나뉘는데 쓴은 원산지가 타타르지방을 포함하여 티벳, 중국 같은 중북아시아 지역에서 재배를 하는 것이 타타리메밀이라 하는데 단보다 쓴메밀이 루틴이라는 성분이 70 이상이 많아 강력한 항산화 효과에 뛰어나 피부 노화부터 당뇨 개선, 혈액순환 등 여러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메밀차 효능과 냉국수 만드는 비법은?》

메밀차 효능의 끓이는 방법과 냉국수 만드는 방법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메밀차 효능을 끓이는 방법은 메밀을 깨끗한 씻고 프라이팬에 살짝 볶은 후, 물의 양 조절에 따라 10g~20g 정도만 넣고 20분~30분간 끓여주시면 됩니다.

메밀차 효능 차

두 번째는 메밀차 효능 냉국수 만드는 방법은 쯔유 원액 1컵 물 2~3컵 비율로 섞어 준 다음, 냉동실에 두시면 되는데 살얼음이 살짝 얼 때 꺼내시면 되며, 메밀차 효능의 면은 3분간 삶고 차가운 물로 헹굽니다. 그리고 아까 만든 소바다시 국물을 면과 함께 섞어주시면 여름철에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메밀 냉국수 완성입니다.

《메밀차 효능은 무엇인가요?》 

심혈관- 메밀차 효능 속에는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들었는데 이 성분은 체내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액을 맑아지게 하며 원활한 혈액순환이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거나 개선에 탁월합니다. 

혈관 건강하고 간 기능에 좋은 메밀차 효능

간 건강-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한 메밀차 효능은 간세포의 손상된 세포를 다시 재생시키는 역할을 도와 건강한 간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 주며, 메밀차 효능은 코린이라는 성분이 함유하고 있어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과에 뛰어나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메밀차 효능 전병

당뇨- 메밀차 효능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혈당의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며 췌장의 기능이 활성화로 인해 당뇨병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효과를 주는데 그 원인은 메밀차 효능 속에는 풍부한 루틴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싹에 많다고 합니다.

이뇨작용- 위에서 말하다시피 메밀차 효능에는 플라보노이드가 많아 소변이 원활하게 안 나오신 분이 메밀차 효능을 섭취하면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며 우리 몸 안에 쌓인 요산이나 노폐물을 배출하여 통풍이 있으신 분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메밀차 효능 손질하는방법

장 건강- 식이섬유 다량으로 함유된 메밀차 효능은 장을 활발하게 해 줌으로써 변비가 있으신 분이 메밀차 효능을 드시면 장을 튼튼하게 만들고 변비 개선에 좋으니 꾸준하게 섭취하시길 권합니다.

소바 메밀차 효능

눈 건강- 메밀차 효능 속에는 눈의 좋은 성분인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어서 시력을 보호와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백내장이나 야맹증, 황반변성, 안구건조증 같은 안구질환 예방 및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메밀차 효능 묵와 전병

다이어트- 메밀차 효능은 단백질의 함량은 높지만 칼로리는 낮은 편이고 포만감을 주워 체중을 감소하는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그 원인은 메밀차 효능 속에 함유된 루틴 성분이 체내 속의 쌓인 것을 억제하고 여러 가지의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체중을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피부미용- 메밀차 효능 속에는 각종 비타민과 라이신, 트립토판 등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활성산소를 없애고 여드름이나 잡티를 제거하고 염증이나 부종 같은 피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탄력 있는 피부를 갖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메밀차 효능 속에 함유된 성분이 한 가지 더 있는데 그 성분은 바로 시스틴이라는 성분인데 이 성분은 촉촉한 피부를 가지도록 도와주는 보습 작용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피로감을 줄여주는 메밀차 효능

면역력- 메밀차 효능 속에는 칼륨과 마그네슘, 섬유질, 엽산 그리고 B1, B2 같은 비타민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들은 바이러스나 병균, 세균 등으로부터 체내 속의 침투를 막아 면역력을 강화하고 잦은 업무나 학업 등으로 피로감이 쌓여 있을 경우에 메밀차 효능을 섭취하면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에 좋으며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메밀차 효능을 구입하는 방법과 보관하는 방법

뼈 건강- 아연과 마그네슘, 칼슘 등이 다양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메밀차 효능은 나이가 많은 분들이 주로 앓고 계신 골다공증 예방하거나 완화에 도움이 되며, 메밀차 효능은 라이신이라는 성분이 함유하고 있는 칼슘과 만나 뼈 생성을 도와 성장 중인 어린이한테도 도움이 됩니다.  

메밀차 효능 강정

항암- 다른 곡물보다 약 74배의 루틴 성분이 가지고 있는 메밀차 효능은 우리 몸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며, 메밀차 효능 속에 있는 리그난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이 하는 역할은 위장에서 동물성 리그난 성분으로 바꿔 간암이나 위암, 폐암, 유방암, 대장암 같은 암하고 관련된 모든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메밀차 효능 열매껍질을 이용하여 베갯속 만들기

심신안정- 메밀차 효능은 불안감과 초조감이 생겨 마음에 안정이 필요한 분이 메밀차 효능을 섭취하시면 불안감을 없애는 효과를 주며 안정감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열매껍질을 이용하여 베개 속의 넣고 자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주며 두통 완화에도 좋습니다.

메밀차 효능의 주의사항!!

메밀차 효능 꽃말의 뜻은 연인이라고 함

메밀차 효능의 부작용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곡물은 성질이 차가워 평소에 몸이 찬 분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메밀차 효능을 너무 과하게 드시면 복통이나 설사, 구토, 어지럼증 등에 부작용이 나타나며 풍부한 루틴을 함유하고 있지만 혈액응고를 방지하는 역할이 있어  임산부나 당뇨와 혈액 하고 연관된 복용 중인 분은 섭취 전, 반드시 전문의에 상담하시길 바라고 차라리 처음부터 안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푸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몽 효능 주의할점  (0) 2020.07.03
깔라만시 효능 10가지비밀  (1) 2020.06.25
작두콩차 효능 장점  (0) 2020.06.06
벌나무즙 효능 보기  (0) 2020.05.28
비파나무잎 효능 파악하기  (0) 2020.05.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