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정보

뽕잎차 효능 소개합니다

by 하디투 2020. 7. 18.

◎ 뽕잎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24종의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물인 "뽕잎차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뽕잎차 효능은 약 2200여 년 전부터 선조들이 먹어왔다는 기록이 되었으며, 그리고 콩 다음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물로도 알려졌습니다.

뽕잎차 효능 꽃

뽕잎차 효능은 피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이 식물의 원산지는 우리나라이고 전국 산지에서 분포하는 식물이며, 해외에서는 중국이나 러시아 등에서 분포를 한다고 합니다. 뽕잎차 효능 나무에 크기는 4m~5m까지 크고 잎은 어긋나고 모양은 달걀형처럼 생겼으며 뽕나무잎과 많이 닮았습니다.

뽕잎차 효능 잎사귀

뽕잎차 효능의 채취시기는 5월 중순이나 8월 초순 경에 따는 잎이 맛있고 가장 좋으며 연하고 어린 잎사귀로 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10번째 잎까지 뽕잎차 효능으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뽕잎차 효능 설명

뽕잎차 효능의 꽃은 약 4cm~5cm의 꽃자루를 가지고 있고 털이 없으면 3~5개의 꽃이 달려 피우고 개화시기는 6월에 피웁니다. 뽕잎차 효능 꽃의 색깔은 연한 노란색을 띠웁니다. 

 

 

뽕잎차 효능의 열매는 견과이며 10월 익고 거꾸로 길게 세운 달걀 모양처럼 열리며 짧은 털이 밀생(여러 개가 서로의 간격이 좁게 모인 것)하며, 뽕잎차 효능 열매의 이름을 부르는 때는 '오디'라고 부릅니다.

뽕잎차 효능 열매인 오디

한방에서 뽕잎차 효능의 부위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릅니다. 말린 잎은 '상엽'으로 부르고 혈액을 맑아지게 하는 청혈 작용이 뛰어나고 뽕잎차 효능의 가지의 '상지'라 하여 식욕을 억제하고 다이어트 효과에 좋으며 뿌리껍질을 '상근백피'라 하고 뽕나무 재를 '상시회' 그리고 뽕잎차 효능의 열매는 '상심'이라 부르는데 노화방지에 좋다고 합니다.

뽕잎차 효능 성분비교

동의보감에 나온 뽕잎차 효능의 기록을 보면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열을 내려준다 각기와 수종 없애고 대장이나 소장을 이롭게 하거나 풍으로 오는 통증을 없애준다'라고 기록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뽕잎차 효능의 잎(상엽)을 장수하게 만들어 준 차로 알려져서 '장수차'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누에가 좋아하는 뽕잎차 효능

누에가 먹은 잎사귀가 바로 뽕잎차 효능의 잎사귀를 먹으면서 단백질 덩어리인 비단실을 토할 수 있는 것인데 그 이유에 원인은 뽕잎차 효능의 잎사귀 속에 함유되는 높은 단백질을 먹어서 비단실을 토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 뽕잎차 효능의 먹는방법은?

뽕잎차 효능 주요성분

뽕잎차 효능 잎으로 장아찌를 담그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뽕잎 500g~600g과 진간장, 식초, 소주, 설탕 그리고 청, 홍고추, 청양고추를 준비를 해놓고 뽕잎차 효능의 잎을 흐르는 물에 2~3번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없애주시면 됩니다.

뽕잎차 효능 나물무침

항아리나 용기에 뽕잎차 효능의 잎을 차곡차곡 담습니다. 그다음에는 장아찌 간장물 만드는법은 종이컵으로 진간장 1컵과 소주 1컵, 식초 1컵 그리고 설탕은 1스푼인데 당뇨를 앓고 계신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 만든 간장물을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휘저어 주시길 바랍니다.

뽕잎차 효능 요리

그렇게 만든 간장물을 항아리나 용기에 담아놓은 뽕잎차 효능 잎사귀 사이사이에 천천히 따르면 되는데 오랫동안 먹고 싶을 경우에 3일이 지난 후에 간장물만 따로 더 끓여주시면 됩니다.

뽕잎차 효능 영양소

뽕잎차 효능의 잎으로 뽕잎가루 만드는 법은 햇볕이 잘 드는 곳이나 식품건조기에 말린 후, 분쇄기 혹은 믹서기에 말린 잎을 넣고 갈아주면 되며, 뽕잎가루를 먹는방법은 우유나 요구르트, 물과 함께 섞어서 마셔도 되고 밥을 할 때 1 숟가락 정도 넣거나 삼겹살이나 생선을 구울 경우 등 다양한 음식에 넣을 수 있으니 본인에 취향에 맞게 활용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뽕잎차 효능 쌈밥

뽕잎차 효능 만드는법은 먼저 잎사귀를 씻고 물기를 없앤 후, 프리이팬이나 넓은 솥 같은 곳에 뽕잎차 효능의 잎을 덖음을 해주시면 되는데 이때 불에 달궈진 팬이나 솥 같은 곳에 데일 수 있으니 반드시 두꺼운 면장갑을 두 겹을 착용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뽕잎차 효능 가루

달궈진 프라이팬에 뽕잎차 효능 잎을 넣고 손으로 주물럭주물럭 한 뒤, 꺼내어 손으로 비벼줍니다. 이 과정을 4~5번이나 최대는 9번까지 타지 않도록 반복하시고 덖음 과정을 다 마쳤으면 건조기에 4시간 정도를 말려주시고 통이나 밀폐된 용기에 담아 보관하시면 되고 하루섭취량은 6g~12g씩 2잔이나 3잔 정도 나눠서 섭취하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 뽕잎차 효능은 무슨 질환을 예방에 좋을까?

혈관에 좋은 뽕잎차 효능

심혈관-  뽕잎차 효능 속에는 항산화 작용하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중성지방을 억제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없애는 효과에 뛰어난 식물이며, 뽕잎차 효능에는 10종의 플라보노이드 중 모세혈관에 좋은 성분인 루틴과 혈압을 조절에 좋은 "가바"라는 성분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뇌졸중, 고지혈증, 심근경색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뽕잎차 효능 혈당상승을 잡아준 결과

당뇨- 혈당을 떨어뜨릴 수 있는 1-데옥시노지라마이신과 유리당이라는 성분을 함유된 뽕잎차 효능은 갑자기 혈당 수치가 말도 안 되는 경우까지 오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하여 당뇨 예방하는 효과를 주는 식물입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뽕잎차 효능

면역력- 루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뽕잎차 효능은 면역력 강화에 좋은 식물이며, 몸에 들어올 수 있는 바이러스나 병균, 세균 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는데 그 원인은 50종의 미네랄과 24종의 필수 아미노산 그리고 59종의 유기산 등 여러 가지 성분으로 인해 우리 몸을 건강하도록 유지하는 역할에 도움이 되는 것이며 뽕잎차 효능 항알레르기 작용이 있어 호흡기 질환인 천식이나 기침 같은 질환이나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뽕잎차 효능 차

뇌 건강- 뽕잎차 효능에는 루틴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으로 인해 모세혈관은 튼튼하도록 하는 역할이 있어서 학생과 수험생의 기억력을 높이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뽕잎차 효능에는 뇌 속에서 도는 피를 원활하게 돌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세린과 타이로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치매를 예방하는 역할에도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뽕잎차 효능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에 도와줌으로써 체중감량을 줄이고 싶은 분이 섭취하면 좋으며 또한, 뽕잎차 효능에는 녹차 11% 약 5배보다 무려 52%나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어 포만감은 높이고 식욕은 떨어뜨리는 효과까지 보여 다이어트에 좋은 채소입니다.

뽕잎차 효능 천연비누

피부미용- 글루코사이드 성분과 비타민A와 C 등으로 인해 여드름이나 주근깨, 기미 같은 피부 트러블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철은 몸에 흡수를 돕고 카로틴과 엽록소 등 다양한 색소가 다량으로 함유된 뽕잎차 효능은 활성산소를 없애 주름 개선이나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뽕잎차 효능을 우려낸 물로 세안을 하거나 팩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뽕잎차 효능 분밀과 효소비교

뼈 건강- 뽕잎차 효능은 칼슘과 철분, 인, 마그네슘 등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무와 비교를 하면 칼슘이 50배가 더 풍부하고 철분이 160배 그리고 약 10배 정도가 많아 성장 중인 아이들의 골격을 형성하도록 돕거나 여성들이 나이가 들면 골다공증을 많이 앓고 계신 분들이 고생을 하시고 있는데 골다공증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뽕잎차 효능 잎사귀 말린 것

항암- 항산화 작용하는 성분인 폴리페놀과 퀘르세틴, 이소퀘르세틴이라는 성분 때문에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막아주거나 억제하는 항 종양 작용으로 인해 위암이나 폐암, 유방암 같은 암의 관련된 질환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에 좋은 뽕잎차 효능

간 건강- 뽕잎차 효능은 알라닌 성분과 아스피르트산, 글리신 같은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간의 기능을 개선이 되도록 하는 역할에 뛰어나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좋은데 그 이유는 뽕잎차 효능은 알코올을 분해해 손상이 되어버린 간의 세포를 해독작용을 돕고 봄철에 오는 미세먼지 같은 중금속 배출에도 큰 도움을 얻은 효과를 줍니다. 

뽕잎차 효능 분말 혹은 가루

장 건강- 식이섬유가 풍부한 뽕잎차 효능은 우리 몸에 노폐물을 제거와 장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변비나 이뇨작용 예방하거나 개선을 도움을 주며 체내 속에 산소가 부족하면 어지러움 증상이나 현기증 같은 빈혈 증상을 예방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몸을 이롭게 하는 뽕잎차 효능

이 외에도 뽕잎차 효능은 탈모를 예방에 좋고 소염작용, 중풍 등을 완화하고 예방으로부터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에 탁월한 효과를 갖도록 도와줍니다.

※ 뽕잎차 효능 주의사항!!

한방에서 뽕잎차 효능의 잎을 상엽이라고 함

뽕잎차 효능의 부작용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식물은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차가우거나 수족냉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살사나 구토, 복통 등 여러 부작용이 일으킬 수 있는 염려가 있으므로 하루에 차로 2~3잔 정도만 마시면 적당하며, 그리고 뽕잎차 효능이 이뇨작용에 좋지만 많은 양을 섭취하면 탈수 증세를 보일 수 있으니 적절하게 드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 이 글은 애드픽이추천한 제품의 이용후기가 포함되었으며, 작성자에서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푸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경이 씨앗 효능 모아보기  (0) 2020.09.10
차가버섯 분말 효능 12가지정리  (0) 2020.07.24
머위뿌리 효능 요약정리  (2) 2020.07.10
자몽 효능 주의할점  (0) 2020.07.03
깔라만시 효능 10가지비밀  (1) 2020.06.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