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정보

머위뿌리 효능 요약정리

by 하디투 2020. 7. 10.

《머위의 원산지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체내의 쌓여있는 중금속이나 노폐물 같은 독소를 배출해주는 "머위뿌리 효능"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위뿌리 효능은 대표적으로 호흡기 질환이나 소화기 그리고 비뇨기 질환을 다스릴 경우에 사용을 하는 식물입니다.

머위뿌리 효능 잎

머위뿌리 효능은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지의 분포하며 아시아가 원산지인 머위뿌리 효능입니다. 이 식물을 부르는 이름은 여러 가지이지만 그중에서 머우와 머구 등으로 부르며 한약방에서는 말린 뿌리줄기를 보고 '봉두채'라 하며 꽃봉오리를 '관동화', 뿌리잎을 '관동엽' 그리고 머위뿌리 효능의 꽃을 '봉두화'라고 부르며 머굿대라고도 합니다.

머위뿌리 효능 꽃봉우리

머위뿌리 효능은 식용이나 약용으로 쓰이고 있는데 머위뿌리 효능의 잎의 잎자루는 나물로 무쳐서 먹고 약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탕이나 즙을 이용하여 먹습니다. 

 

머위뿌리 효능 수꽃(노란색)과 암꽃(백색)

머위뿌리 효능은 대부분 그늘지거나 습지에서 주로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 자라나는 지역은 남부지방 산지나 제주도 산록, 울릉도, 길가 습지 곳에서 자란다고 합니다. 머위뿌리 효능 꽃의 개화시기는 3월~4월 사이에 피우는데 암꽃과 수꽃으로 나뉘는데 암꽃은 백색으로 피고 수꽃은 노란색을 띠우면서 핍니다.

 

 

머위뿌리 효능은 매년 3월 말~ 4월까지 심는 시기며 한번 땅 속에 심어두면 이듬해까지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머위 뿌리 효능의 연한 잎은 3월~4월인 봄철에 수확시기지만, 머위대는 4월 말이나 5월까지 수확하는 시기라고 제철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나온 기록을 보면, 머위뿌리 효능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맵고 달며 독이 없다. 기침을 멎게 하고 폐결핵으로 피고름을 뱉는 것은 낫게 하며, 몸에 열이 나거나 답답한 증상을 없애고 허약한 몸을 보해준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머위뿌리 효능 나물무침

머위뿌리 효능을 먹으면 쓴맛을 내는 식물로 특유의 향기를 가지고 있으며, 머위뿌리 효능의 잎으로는 물에 2분~3분 동안 살짝 데쳐서 쌈밥이나 쌈채를 해 먹고 머윗대는 무침이나 장아찌, 볶음, 들깨 찜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하여 먹기도 하며, 머위뿌리 효능의 꽃이나 꽃봉우리로 튀김이나 차를 끓여 마시기도 합니다.

《머위뿌리 효능 잎으로 요리하는 2가지!!》

머위뿌리 효능으로 장아찌 담그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장아찌를 담그는 경우에는 어린잎이나 머위대를 준비하시고 준비물은 머위, 진간장, 소금, 매실액, 식초, 청주 그리고 물이 필요합니다. 흐르는 물에 머위뿌리 효능의 잎이나 머위대를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머위뿌리 효능 대표하는 성분

그다음, 머위뿌리 효능 장아찌 간장물 만드는 방법은 머위 2kg의 기준으로 물 1리터~2리터와 함께 약간의 소금을 넣고 소금이 녹을 때까지 휘저어 준 후에 머위뿌리 효능의 잎이나 머위대에 껍질을 벗겨 1~2분간 데쳐주는데 소금을 넣은 이유는 머위에 아린 맛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에 넣는 이유입니다. 매실액과 진간장 500ml를 넣고 2분~3분간 간장물을 끓여주는데 단맛을 내고 싶을 경우에는 설탕 100ml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머위뿌리 효능의 대 또는 줄기

다 끓인 간장물을 식힌 후, 식초 300ml와 청주 500ml 넣어 준 다음, 머위뿌리 효능 잎을 사이사이에 간장물을 부어주면 머위뿌리 효능 장아찌 담그는법 완성이며, 상온에서 하루에서 이틀 동안 보관 후, 셋째 날이 될 때 만들어 놓은 장아찌 속에 간장물을 한번 더 끓인 후 2일에서 5일이 지난 후에 드시면 되며, 숙성 후에는 냉장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머위뿌리 효능 꽃봉우리 튀김

머위뿌리 효능의 잎으로 머위나물 무침 만드는 방법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잎을 팔팔 끓은 물에 30초~60초간 데친 후에 물기를 짜냅니다. 그리고 고추장 반 숟가락과 된장 반의 반 숟가락을 넣은 후, 무쳐주고 들기름 한 숟가락하고 깨소금을 뿌려주면 머위나물 무침이 완성됩니다.

머위뿌리 효능 구입이나 보관, 손질하는 방법

머위뿌리 효능으로 물을 끓이는 방법은 머위뿌리 효능 20g~30g정도를 흐르는 물에 씻은 후에 물 1리터~2리터 넣고 끓여주시면 되고 하루에 2잔~3잔 정도로 마셔주시면 됩니다.

《머위뿌리 효능 궁금한 내용은?》

심혈관-  폴리페놀 성분과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머위뿌리 효능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혈관 속의 중성지방을 억제함으로써 고혈압과 뇌졸중, 동맥경화, 심근경색 같은 혈관이랑 관련된 질환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되고 머위뿌리 효능에는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체내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하여 혈액순환은 원활하는 겅우에도 탁월합니다.

머위뿌리 효능 물

항암- 머위뿌리 효능은 유럽에서도 항암에 좋은 식품으로 인정하고 있는 머위뿌리 효능은 암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 제거와 암의 세포 생성과 전이를 더 이상 못 퍼지게 함으로써 위암이나 폐암, 유방암 같은 각종 암질환을 예방하는 효과에 좋습니다.

머위뿌리 효능 비교

눈 건강- 비타민A가 함유된 머위뿌리 효능은 눈에 영양공급과 로돕신의 재합성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 주며 시력에도 좋은 영역력을 끼칠 수 있으며, 머위뿌리 효능 속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잎이나 머위대 등을 체내의 섭취하게 될 경우, 비타민A로 변환시켜 백내장이나 야맹증, 황반변성, 안구건조증 같은 눈이랑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거나 개선에 도움을 주며, 황사로 인한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 머위뿌리 효능을 먹으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머위뿌리 효능 대와 꽃봉우리

뼈 건강- 머위뿌리 효능 속에는 칼슘이 함유하고 있어서 골밀도 강화를 도와 뼈를 튼튼하도록 유지하는 역할하고 갱년기 여성이나 나이 드신 어르신들이 주로 걸린 골다공증을 예방에 좋고 성장 중인 아이들에게도 머위뿌리 효능을 섭취하면 뼈를 튼튼하고 골격 형성하는 역할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머위뿌리 효능 속에는 비타민 A, C, B1, B2 등과 베타카로틴 성분으로 인해 노화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고 여드름이나 주름, 주근깨, 기미, 모공, 각질 제거 같은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고 탄력있고 깨끗한 피부가 되도록 유지하는 효과에 탁월합니다.

면역력 향상에 좋고 피부건강에 좋은 머위뿌리 효능

면역력- 머위뿌리 효능에는 베타카로틴 성분과 비타민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바이러스와 각종 병균,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속에 침투하지 못하도록 막아주고 면역력을 증진하는 효과에 도움이 되며, 머위뿌리 효능은 거담작용(가래를 없애는 효과), 천식, 기침을 돕고 호흡기 질환인 기관지염이나 인후염, 편도선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머위뿌리 효능의 줄기로 만든 탕

소화기능- 머위뿌리 효능 속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으로 인해 소화를 돕거나 머위뿌리 효능의 맛을 보면 쓰고 쌉싸름 맛이 나는데 이것으로 인해 식욕증진과 소화기능에 효과적인 도움을 줍니다.

머위뿌리 효능

장 건강- 식이섬유가 함유된 머위뿌리 효능은 장 속의 숙변을 도와 변비와 활발한 장을 가지도록 도와주며 또한, 머위뿌리 효능의 칼로리는 100g당 27kcal로 칼로리가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고 소변이 원활한 배출하게 도와줌으로써 이뇨작용을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머위뿌리 효능 들깨볶음

빈혈- 철분과 엽산이 함유된 머위뿌리 효능은 헤모글로빈의 촉진과 적혈구 생성을 도와 우리 몸의 공급이 필요한 산소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줌으로써 현기증이나 어지러움 같은 빈혈 증상을 완화하는 경우에 도움을 주는 역할하며 머위뿌리 효능은 편두통을 줄여주는 효과에도 좋습니다.

부종이나 붓기를 가라앉히는 작용해주는 머위뿌리 효능

타박상- 머위뿌리 효능은 옛날부터 어혈을 없애는 효과에 좋고 붓기를 가라앉히는 효과에 좋다고 하는 기록을 가지고 있어 몸의 타박상으로 인한 부었을 때나 몸에 멍이 생겼을 경우에 머위뿌리 효능의 잎을 절구통 같은 곳에 찧어 붓기나 멍이 든 자리에 붙여주면 완화하는 효과에 도움이 되며, 산에서 독이 있는 뱀에 물렸을 때도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간질환 예방에 좋은 머위뿌리 효능

간 건강- 머위뿌리 효능은 간염이나 간경화, 지방간, 간암 같은 예방하는 효과에 좋고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도 좋아서 머위뿌리 효능을 과음한 다음 날에 차나 물을 마시면 빨리 깨고 두통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머위뿌리 효능 차

해독&염증- 머위뿌리 효능에는 콜린이 함유되어 있어서 해독작용이 뛰어나 체내의 해로운 독소를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이 있어서 여름철에 상한 음식이나 생선류를 잘 못 먹으면 발생하는 식중독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머위뿌리 효능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염증 질환인 자궁염과 요도염, 방광염, 전립선염, 위염, 간염, 장염 같은 각종 염증 질환을 예방하는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 머위뿌리 효능 주의사항!!

머위뿌리 효능 암꽃 피는 모습

머위뿌리 효능의 부작용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 식물은 약간의 매운 맛과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태음인 체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한테 좋으며, 머위뿌리 효능에는 알카로이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간염과 간경화, 간암 같은 간질환을 이미 앓고 계신 분들은 간의 손상을 더 악화 될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고 일반 사람들도 너무 과하게 머위뿌리 효능을 드시면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하루섭취량은 2잔에서 3잔정도(150ml 성인기준)가 적절하며, 임산부와 수유중인 산모는 섭취를 금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푸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가버섯 분말 효능 12가지정리  (0) 2020.07.24
뽕잎차 효능 소개합니다  (0) 2020.07.18
자몽 효능 주의할점  (0) 2020.07.03
깔라만시 효능 10가지비밀  (1) 2020.06.25
메밀차 효능 12가지  (0) 2020.06.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