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정보

문어효능을 볼까요?

by 하디투 2020. 2. 6.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머리와 8개의 다리로 형성으로 이루어진 "문어효능"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어효능은 타우린 성분과 오메가-3가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피로 회복을 풀어주고 심혈관을 예방과 함께 피부미용부터 다이어트까지 도움을 주는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문어를 보다!!》

문어는 우리나라와 일본, 알래스카, 캘리포니아 등 태평양 북부지역 태평양과 인도양, 대서양 등에서 서식하고 문어는 4쌍에 8개 다리가 있는 연체동물의 속합니다. 문어는 엄청난 속도로 헤엄을 칠 수 있으며 수심 100cm~200cm에서 서식합니다. 문어는 낮에는 암석 바닥의 구멍 틈 사이에 숨었다가 밤에 주로 활동을 재게 하고 갑각류이나 조개류(게, 가재, 새우, 소라 등) 등을 잡아먹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봄이나 여름이 되면 알을 낳지만, 문어는 3~4년 정도가 되면 수명을 다합니다. 문어는 조선 후기에 이규경이 쓴 서적인 오주연문장전선고에 보면 문어라고 부르게 대한 의미가 기록이 나와 있는데 원나라의 문헌인 어황일소를 인용하여 "문어의 생김새가 사람의 민머리와 닮았다"라고 해 처음에는 믠어로 불렸는데 나중에는 한자어로 글월 문 물고기 어를 써서 문어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왔다고 해 우리나에서도 문어라고 했으며, 청나라 문헌인 청일통지를 인용하기도 했는데 청일통일에서는 문어가 아는 사람의 머리를 닮았고 커다란 다라가 여덟 개가 있다고 해 장거라고 불렸으며, 문어의 옛 이름이라고 합니다. 문어는 지능 능력이 아주 뛰어난 연체동물인데, 지난 2010년에 있었던 남아공월드컵때 여덟 경기나 승리를 다 맞춘 기록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문어의 지능은 다른 물고기보다도 훨씬 뛰어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문어는 몸의 색은 자갈색이나 회색을 띠우지만, 감정의 변화에 따라서 적색이나 흑색, 황색으로 변할 수 있어 바다의 카멜레온으로 불리고 있는데, 이렇게 다양하게 색상을 바꿀 수 있는 이유는 문어의 피부 속에 크로마토포레스라는 세포조직을 형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카메레온과 같은 피부색을 다양하게 바꿀 수 있는 것이며, 때론 위험 신호가 느낄 경우에 먹물을 뿜어 자기 몸을 지킵니다. 

《문어효능을 삶는 방법!!》

문어를 삶은 방법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문어의 머리쪽에 있는 내장과 다리 안쪽에 있는 눈이랑 입을 가위로 제거하고 소금이나 밀가루 혹은 설탕으로 온 힘을 다해 문어를 깨끗하게 씻어준 후, 끓고 있는 물에 무를 먼저 30분을 끓여줍니다. 그리고 문어의 머리를 잡고 다리부터 천천히 넣어다가 빼 준 것은 몇 차례를 반복하면 예쁜 모양으로 잡히게 되면 문어를 머리까지 삶아 주는데 문어가 킬로 따라서 삶은 시간이 다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1kg 기준으로 하면 5분 정도로 삶아 주시면 됩니다.  문어를 맛잇게 먹는 방법은 숙회로 먹거나 문어볶음, 초밥, 튀김, 탕, 찜, 타코야키 등 다양한 방법으로 문어를 즐길 수 있으며, 문어의 제철 시기는 11월~4월이고 칼로리는 100당 74kcal입니다.

《문어효능을 알아볼까요?》

심혈관- 문어효능 속에 있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으므로 우리 몸 속에 중성지방의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을 원활한 순환이 되도록 도와주고 혈액을 깨끗하게 함으로써 고혈압이나 뇌졸중, 심근경색,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 예방 및 치료를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어숙회

뇌 건강- 불포화지방산인 DHA와 EPA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가 된 문어효능은 두뇌를 좋게 만들어 주는데 그 이유는 뇌 속에 있는 세포를 활발하게 해줌으로써 기억력을 높여 건망증, 치매 및 알츠하이머와 같은 뇌 기능을 개선에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성장 중인 아이들은 두뇌발달에 탁월합니다.

간 건강- 주요 성분인 타우린이 문어효능 속에 많아 간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거나 다시 세포를 재생하는 역할하는 데 효과적이며, 자양강장제이나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알려졌으며, 간의 해독을 도와 과음으로 인한 숙취 해소에 좋고 심장 질환이나 간 기능을 도와주며, 간혹 문어가 먹고 싶은 사람들이 있는데 그 이유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가 쌓이거나 정신적으로 지친 사람들이 문어를 찾는 이유라고 합니다.

문어효능 성분

눈 건강- 문어효능은 눈 시력을 향상시키거나 시력보호를 하는 효과가 있는데 그 이유는 타우린 성분과 단백질 성분이 들어 있어서 눈의 망막에 영양을 공급 및 망막의 손상이 안 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문어볶음

노화 예방- 비타민E 성분이 함유가 된 문어효능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동시에 세포의 재생이 될 수 있도록 도와 노화 예방을 할 수 있으며, 문어효능 속에는 나이아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비타민E 성분이랑 하는 역할은 같은데 탄탄한 피부를 유지하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당뇨병- 문어효능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조절 해주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문어효능을 평소에 꾸준하게 드시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문어효능은 칼로리가 낮고 지방과 당분 성분은 아주 적은데 단백질을 풍부해서 살을 빼는 분들이 문어효능을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그리고 여성들이 문어효능을 드시면 생리불순 해소가 되는 효과를 나타나는 데 탁월합니다.

다코야키

임산부- 문어효능 속에는 철분과 엽산, 칼슘,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 등이 다양하게 들어 있어서 임산부가 필요한 좋은 영양소가 다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그리고 빈혈로 인한 현기증이나 어지럼증, 두통, 구토 등을 완화가 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문어효능, 주의할 점!!

문어종류 구분

문어효능의 부작용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어효능은 성질이 차가운 편에 속하여 몸이 차가운 분과 평소에 설사를 자주 보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은 가급적이면 문어를 안 드시는 게 좋으며, 요산증이나 통풍을 앎고 계신 분들도 문어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푸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헛개나무열매효능을 찾아서...  (0) 2020.02.20
갈치효능의 모든것!!  (0) 2020.02.13
강황가루효능은요?  (0) 2020.01.31
두충차효능이 건강을부르다!!  (0) 2020.01.23
모링가잎효능을 원한것은?  (0) 2020.0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