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정보

산수유효능을 찾는이유!!

by 하디투 2020. 1. 1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신선이 먹는 열매라고 불리고 있는 "산수유효능"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수유효능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이뇨작용을 하며 피부미용, 노화방지 등에 도움을 주며, 겉모양만 보면 구기자와 비슷하지만 구기자가 더 붉고 투명한 느낌이 주지만 맛을 보면 신맛이 강하며 약긴 단맛이 있고 떫은맛이 나는 열매입니다.

▷ 산수유의 얽힌 이야기!!

산수유꽃

산수유는 층층나무과의 낙엽활수이고 원산지는 중국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기도나 강원도 중부 이남에서 분포를 하고 있는 열매입니다. 산수유꽃의 색깔은 노란색이며, 개화시기는 3월에서 4월이고 열매는 핵과이고, 모양은 긴 타원형처럼 생겼으며 잎보다 산수유꽃이 먼저 피고 20개에서 30개 정도로 산형 꽃차례를 이루고 있는 꽃입니다. 8월에 익어가서 10월에 완전히 붉게 익습니다. 산수유는 악 1500년 전 오나라 때 기원이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20년 경기도 광릉지역에서 산수유나무를 키우는 것을 최초로 발견을 하였습니다. 지금은 전라남도 구례에 있는 산동마을에서 산수유가 많이 자라나는 지역입니다. 약 1000년 전에 중국에 있는 산동성에 살고 있던 처녀가 산동마을에 시집을 올 때 가져온 산수유를 심었다고 하고 옛날에 어떤 효심이 지극한 소녀가 있었는데 그 소녀는 아버지와 둘이 살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소녀의 아버지는 불치병에 걸렸는데 그 후로 뒷산에 올라가 정성을 다해 기도를 하였더니 신령님께서 감동하여 산수유 열매를 주셔서 아버지께 산수유를 달여서 드렸더니 불치병이 다 나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 산수유효능, 간략하게 알아보자!!  

산수유차

산수유는 동의보감에도 기록이 되어 있는 열매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정력을 강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허리 또는 무릎을 따뜻하게 하고 소변을 자주 보는 것으로부터 낫게 하고 두통이나 이명, 해수병, 월경 등의 약재로 쓰였다는 기록이 되었습니다. 산수유를 먹는 방법으로는 산수유를 잘 말려서 차로 마시거나 즙이나 환으로 만들어서 먹기도 하고 술로 담가 소주잔으로 하루에 1잔씩 마시면 건강에 좋고 한약방에서는 산수유를 약재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산수유를 다른 방법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산수유효능이 어디에 좋을까요?

혈압조절- 산수유효능은 혈압을 낮추는 역할이 있는 열매이라서 우리 몸속에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억제하고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이 산수유를 섭취를 할 경우, 고혈압에 좋고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데 탁월하고 감자와 바나나보다도 더 많은 칼륨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특히, 고혈압으로 고생을 하신 분들이 산수유 차로 끓여서 드시면 체내 속의 있는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도와 내장지방을 제거가 되고 혈액을 원활하게 순환을 도와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뇌졸중,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여성질환- 산수유효능은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에 좋은 열매이며, 산수유효능 속에 있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를 하고 있는데 이 성분으로 인해 호르몬 대사 기능이 떨어지면 발생이 될 수 있는 갱년기 완화에 도와주며, 자궁출혈과 생리불순 완화를 하며, 생리통, 무월경 등을 개선과 치료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정력- 산수유효능 속에는 코르닌 성분이 함유하고 있어 남성들의 정력강화에 좋습니다. 그 원인은 부교감 신경을 흥분하게 함으로써 신장 기능이 강화가 되고 간세포를 활성화시켜 간의 활동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산수유효능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를 하고 있어 꾸준히 산수유를 섭취를 하면 체력을 높이며 정력을 강화에 탁월하는데 단, 정력을 강화를 하고 싶으신다면은 산수유 씨를 제거한 후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정력이 감퇴하기 때문입니다.

산수유효능 성분

당뇨병- 산수유효능에는 여러 가지의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혈당의 수치를 조절하며,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며 베타세포를 보호하고 당뇨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합병증으로부터 예방을 할 수가 있도록 도와줍니다.

 

눈 건강-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산수유효능은 눈의 피로와 시력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날 수 있도록 하며, 야맹증이나 백내장 등 눈에 관련이 된 질환 예방에 좋으며, 산수유효능 속에는 우르솔릭산 성분을 가지고 있어 청각세포를 보호하는 효과를 주는데 산수유를 꾸준하게 먹으면 중이염 같은 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두뇌에 좋게 하거나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를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산수유효능 속에는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열매이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제거와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에 도움이 되며, 여드름과 기미, 주근깨, 아토피 등 개선을 해주고 심지어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여 피부의 톤도 밝은 톤으로 되고 탄력이 있는 피부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요실금- 산수유효능에는 신맛이 강한데 그 강한 신맛 속에는 유기산이 들어 있는데 유기산이 하는 역할은 근육의 수축력을 높이고 방광의 조절 능력을 도울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요실금 증상을 경험한 여성들이나 나이가 어린아이들의 야뇨증 증상을 완화가 필요한 아이들한테 탁월합니다.

전립선- 산수유효능은 많은 남성들이 걱정되는 전립선 예방에 좋은데 그 이유는 전립선으로부터 요도와 방광을 압박하면은 소변을 볼 경우에 제대로 안 나오고 각종 배뇨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요실금과 같이 신장기능을 높여주고 방광 조절의 능력을 향상이 되도록 하는데 그 이유는 산수유효능 속에 함유하고 있는 사포닌 성분과 코르닌, 모로니사이드 등 많은 성분들이 있어서 전립선을 좋게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산수유꽃차

면역력- 산수유효능에는 비타민A가 많아 면역 세포들을 증가를 하여 면역력을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감기 같은 질환 예방에 좋고 우리 몸속의 잠재하고 있는 독소와 병균과 세균 등을 없애주는 항균작용에도 탁월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산수유차를 끓이는 방법!!

산수유열매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산수유차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산수유차를 만들기 전에 할 일은 씨를 발라줘야 하는데 그 이유는 독성이 있어서 빼는 것을 권합니다. 씨를 빼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는데 두 가지만 말하자면 일단, 산수유를 깨끗하게 씻고 말린 뒤, 건조한 상태에서 엄지와 검지 손톱으로 누르면 씨가 제거가 되고 아니면 안테나처럼 생긴 막대로 산수유 꼭지를 딴 부분에다가 살짝 넣어주면 씨가 나와 간단하게 제거가 됩니다. 산수유차를 끓이는 방법은 물 조절에 따라서 10g~30g 정도로 산수유를 끓인 물에 넣어 30분 이상을 불 조절을 하면서 끓여 주시면 되고 냉장보관을 하시고 장기간 복용하지 말아 주시길 바랍니다.

※ 산수유효능, 주의할 점!!

산수유효능의 부작용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상의학에서는 산수유를 소양인들한테 잘 맞는 약재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만약 태음인 체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산수유를 과다복용을 하면 살이 찌고 소음인 체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위에 부담이 됨으로 적당하게 드시길 바랍니다. 감기가 심해 몸의 열이 나고 오한이 있거나 부종이 있는 사람 몸의 열이 많아 땀이 많이 나고 소화기능이 약해서 소화가 원활하게 안 되는 사람은 산수유 섭취를 금하여 주시는 게 좋으며 도라지와 함께 드시지 마시고 산수유 씨는 꼭 제거를 한 다음에 드시길 바라며 산수유차로 마실 경우, 하루에 1~2잔 정도가 적절합니다. 

'▶푸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충차효능이 건강을부르다!!  (0) 2020.01.23
모링가잎효능을 원한것은?  (0) 2020.01.16
꼬막효능에 진실은?  (0) 2020.01.04
홍화씨효능이 뭐길래?  (0) 2019.12.26
전복효능을 섭취하면..  (0) 2019.12.20

댓글